카테고리 없음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_________-0 2020. 9. 8. 20:13


1차 재난지원금이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덕분에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민들의 생계에 도움을 줬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이 만들어지지 않은 관계로 또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국민들이 많다보니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다시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아직 전국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지 않지만 이미 진행이 되고 있고,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재난지원금은 무엇인가?

재난지원금은 가구원수 기준으로 1인가구 40만원 / 2인가구 60만원 / 3인가구 80만원 / 4인가구 이상 100만원을 지급하는 복지제도 입니다.


 

 

재난지원금은 기존 1차 때 지급해줬던 것과 같이 신용카드 포인트 충전방식과 선불카드 지급, 지역상품권, 지역화폐 등등으로 지급이 되고, 집 주변 자영업매장에서 자유롭게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

정부,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결정나다!


 

지금까지 2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있어 지난 번처럼 다 주느냐 선별 지급하느냐 의견이 나눠졌습니다. 하지만 오늘(6일) 선별지급하기로 결정이 났습니다. 아직 지급방법과 지급액, 지급일 등등은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최대한 추석 전까진 지급을 해준다 하니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 대상

2차 재난지원금은 선별지급으로 진행 될 예정 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크게 피해를 입은 자영업이나 프리랜서 및 영업분야쪽 분들 입니다.


-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코로나로 인해서 연 매출이 4억원 이하 줄어들게 된 소상공인 243명에게 경영안정자금을 100만원씩 지급 할 예정 입니다.


- 저소득층 긴급생계비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 108~ 140만원(4인가구 기준)을 지급 할 예정 입니다.


- 특고 근로자 등 고용 취약계층

올 8~ 9월 평균 소득/매출이 지난해 월평균(8월, 9월, 12월, 2020년 1월) 등 5가지 기간 중 하나에 25% 이상 감소한 분들에 한해서 월 50만원씩 4개월간 총 200만원을 지원 할 예정 입니다.


- 프리랜서 지원금

코로나로 인해서 소득이 감소하게 된 특수형태근로종사자나 프리랜서 등 70만명에게 2차 긴급고용지원금 50~ 150만원을 지급 할 예정 입니다.


1차때 수령하게 된 50만명은 별도의 심사없이 50만원을 추가 지원을 하고, 1차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았지만 소득이 감소한 20만명은 월 50만원씩 3개월간 줄 예정 입니다.


- 집합금지업종 지원금

코로나 특성상 감염이 쉽게 되기 때문에 집합금지업종으로 분류된 곳이 있습니다. 뷔페, 노래방, PC방을 비롯해서 실내체육시설, 독서실, 학원 등등 영업중단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은 집합금지업종 15만명에게 100만원을 지급 할 예정 입니다.


또, 수도권 음식점이나 커피전문점 등 영업시간 제한을 받은 곳들은 50만원씩 추가 지급을 할 예정 입니다. 단, 유흥주점이나 무도장 운영업은 지원에서 제외가 될 예정 입니다.


- 폐업 소상공인지원금

코로나로 인해서 폐업을 한 곳들이 있습니다. 폐업하신 분들이 다시 재창업을 준비하게 되면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이라 해서 50만원을 지급해줍니다.


- 취업구직 지원금

취업을 하고 싶으나 못하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특별 구직지원금 50만원을 지급 할 예정 입니다. 구직급여 대상을 최대 20,8000명 늘리고 수해 피해지역 복구 지원 등의 한시적 긴급 일자리 2만 4000개를 제공 할 예정 입니다.


- 아동돌봄 지원금

코로나로 인해서보육시설에 맡기지 못하는 가정에 따라서 아동특별돌봄 지원(아동 1인당 20만원)을 제공을 할 예정 입니다. 가족돌봄휴가 사용을 10일에서 20일로 확대를 하고, 정부의 돌봄비용 지원기간도 최대 10일이었으나 15일로 확대해서 1인당 최대 75만원(맞벌이가구 150만원)으로 추가지원 할 예정 입니다.


- 통신비 부담 경감지원

코로나로 인해서 경제/사회활동 확대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만 13세 이상 국민에게 통신비 부담 경감지원으로 2만원씩 지원을 할 예정 입니다.


2차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가능한 곳은?

아직까지 많은 곳들이 2차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서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신청이 가능한 곳은 제주도와 대구 뿐 입니다.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제주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제주도는 8월 24일부터 2차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신청은 제주도특별자치도 사이트 안에서 가능하고, 각 주민센터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간 : 8월 24~ 9월 27일까지

지원금액 : 1인당 10만원

대상 : 제주도민

※ 2020. 7월 29일까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제주도여야만 함

 

- 대구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구는 8월 31일부터 2차 재난지원금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은 주소지에 있는 행정복지센터 혹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니 신청일자 숙지해두셨다가 기한에 맞춰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간 : 8월 31일~ 9월 25일까지(사용기간 11월 30일까지)

지원금액 : 1인당 10만원

대상 : 대구시민일 경우 가능

※ 2020. 7월 30일까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구여야만 함

 

-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1차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에 대해서 나왔을 적에도 많은 말들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진행이 될지 모르겠지만 2차 재난지원금의 경우에는 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지원 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만약 2020년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일 경우 위에 있는 표를 확인 해보시면 재난지원금 지원대상이 되십니다. 만약 기준이 바뀌게 되거나 그러면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서 수정을 해놓도록 하겠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QnA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QnA 코너 입니다. 궁금하셨던 내용이 있다면 이 안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아르바이트를 할 예정인데, 미취업청년 지급대상에 들어가게 될까요?

A. 소득신고와 4대보험 가입을 하지 않는다면 가능합니다.


Q. 폰 명의가 아버지로 되어져 있는데, 지급 될 적에 자동으로 문자로 보내주나여? 아니면 신청해야 하나요?

A. 별도로 신청을 해야지만 합니다.


Q. 사업자만 있는 실업자인데, 2차 재난지원금 받을 수 있나요?

A. 사업자가 있으면 받지 못하실 수가 있습니다.


Q. 일용직으로 일하면서 실업급여 받는 중인데, 청년 재난지원금 받을 수 있나요?

A. 미취업 청년재난지원금에 속하게 되는데 이는 미취업자 청년이거나, 취업성공패키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았던 청년에 한해서 지원을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