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신청방법 수급기간 이직확인서

-_________-0 2020. 9. 20. 20:54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방법 수급기간 이직확인서 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합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회사 경영악화로 인해서 실업자가 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그분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아닐까 싶어 정리를 해서 공유해드립니다.



실업급여 무엇인가?

실업급여 라는 것은 단어 그대로 입니다. 회사에 다니던 근로자가 실직을 했을 적에 다음 취업하는데 있어 도움이 뒤기 위해서 소정의 급여를 국가에서 제공을 해주는 제도 입니다.


대신 이때 근로자는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있어야만 가능합니다. 과거엔 평생직장이라 해서 이직률이 높지 않았지만 지금은 더 나은 조건을 위해서 이직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에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 등등으로 이런 사유 중에 하나로 실업급여 신청을 해서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실업급여 4가지에 대해서는 위에 표에 있는 글을 읽어보시면 훨씬 이해가 잘 되실 겁니다.


실업급여 조건 및 수급요건

실직 후 실업급여를 무조건 받는 것은 아닙니다. 실업급여 조건 및 수급요건이 해당이 되야지만 실업급여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위에 4가지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정확히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은 바로 자발적인 사유로 퇴사를 한 경우에는 실업급여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정당한 이직사유에 들어가야지만 실업급여 수급요건에 해당되야지만 실업급여가 나오게 되는 것 입니다. 위에 정당한 이직 사유에 대해서 있으니 꼭!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은 고용보험 홈페이지 안에 들어가셔서 신청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직 가입이 되어져 있지 않으시다면 가입을 먼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을 하실 적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앞으로 로그인 할 적에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교육 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해뒀다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방법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신청방법을 익히시게 되면 이제 고용센터에서 취업희망카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2회 이상 구직활동을 해야하고, 각 회차별로 전송날짜에 취업활동 증명서를 제출해야만 실업급여가 나오게 되니 이점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실업급여 자격 문의 및 관련 문의는 고용노동부 고객센터인 1350를 통해서 알아보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실업급여 이직확인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여기 밑에 파일 다운받아가시면 됩니다. 이직확인서는 피보험자격으로 상실일이 다음달 15일까지 제출하셔야 합니다.


피보험자 이직 확인서.pdf


실업급여 지급액





실업급여가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실업급여는 퇴직전 평균 임금의 60%에 소정급여일수를 곱한 액수만큼 지급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계산을 해보시는 것보단 네이버에서 실업급여 계산기를 통해서 쉽게 계산 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세요.^^